서울 아파트값 신고가 속속 등장(feat. 박보검아파트)

2024. 7. 21. 09:00스포츠 연예

 

서울 아파트 시장, 강남에서 강북으로 확산하는 집값 상승세

서울 강남권에서 시작된 집값 상승이 서울 전역으로 들불처럼 번지고 있습니다. 특히 강남의 높은 집값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강북 지역으로 매수세가 몰리면서 직주근접성이 뛰어난 아파트를 중심으로 신고가 거래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서울 전체 부동산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강북의 대장주 아파트, 경희궁자이의 연이은 신고가 갱신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서울시 종로구 평동에 위치한 '경희궁자이' 아파트가 최근 연이어 신고가를 갱신하고 있습니다. 이 아파트는 강북 지역에서 대표적인 고급 아파트로 꼽히며, 최근 몇 달 동안 지속적으로 높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지난 7월 2일, 경희궁자이 아파트 전용면적 84㎡ B타입이 22억원에 거래되었습니다. 이는 불과 두 달 전인 5월에 20억5000만원(14층)에 거래된 것에 비해 1억5000만원이 오른 금액으로, 신고가를 새로 썼습니다. 또한, 올해 들어 이 아파트에서는 매달 새로운 신고가가 기록되고 있습니다.

전용 84㎡ A타입은 지난달 22억2500만원(12층)으로 최고가를 기록했으며, 전용 84㎡ C타입도 21억5000만원(20층)으로 신고가를 경신했습니다. 다른 면적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전용 116㎡는 30억원(9층)에, 전용 101㎡는 25억4000만원(6층)에 거래되며 각각 신고가를 기록했습니다. 전용 59㎡와 전용 77㎡도 각각 17억원(1층)과 19억2000만원(12층)으로 최고가를 갱신했습니다.

경희궁자이, 서울 사대문 안의 유일한 대단지

경희궁자이는 서울 사대문 안에서 유일한 대단지 아파트로,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 아파트는 광화문, 시청과 가까운 위치에 있으며, 5호선 서대문역과 인접해 있어 여의도와 마포 접근성도 뛰어납니다. 또한, 3호선 독립문역을 이용하면 강남권 출퇴근도 가능합니다.

경희궁자이 인근의 개업중개사는 "박보검 가족이 이 아파트에 거주하는 이유도 직주근접성"이라며, 그의 형이 광화문에서 근무해 가족들이 함께 이사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양천구 목동에 거주하다가 가족과 함께 지낼 보금자리를 2019년 경희궁자이에 마련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중개사는 "경희궁자이 집값은 부동산 침체기에도 크게 내리지 않았다. 집주인들 사이에서 이만한 곳을 헐값에 팔 수 없다는 심리가 팽배해 있었다"며 "부동산 시장에 훈풍이 불기 시작하니 가격이 무섭게 오르는 추세"라고 설명했습니다. 현재 이 아파트 전용 84㎡ 호가는 최고가 수준인 22억원부터 형성되어 있습니다.

종로구 집값 상승세와 통계

경희궁자이가 위치한 종로구 일대의 집값 상승세는 통계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종로구 집값은 7월 셋째 주 0.26% 올랐습니다. 이는 지난 5월부터 10주 연속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올해 누적으로는 1.31% 올라 같은 기간 서울 평균(1.21%)을 상회했습니다.

부동산 업계에서는 종로구 일대 집값 상승이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강남 3구와 마용성(마포·용산·성동구)에서 시작된 집값 상승세가 인근 지역으로 확산했다"며 "거래량과 인허가 등 여러 지표가 집값 상승을 가리키고 있고, 마포구 집값도 고공행진을 거듭하고 있는 만큼 종로구 집값 역시 당분간 상승을 거듭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부동산 시장의 변화와 향후 전망

서울 부동산 시장은 강남에서 시작된 집값 상승이 강북으로 확산하면서 큰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경희궁자이와 같은 고급 아파트의 신고가 갱신은 이러한 변화를 잘 보여줍니다. 특히, 경희궁자이는 서울 사대문 안에서 유일한 대단지 아파트로, 그 위치적 장점과 편리한 교통 접근성 덕분에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종로구 일대의 집값 상승세는 통계로도 명확히 나타나고 있으며, 전문가들은 이러한 추세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부동산 시장의 이러한 변화는 서울 전역의 집값 상승을 더욱 촉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결론적으로, 서울 부동산 시장은 강남에서 시작된 집값 상승이 강북으로 확산되며 큰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특히, 경희궁자이와 같은 고급 아파트의 신고가 갱신은 이러한 변화를 잘 보여줍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서울 전역의 집값 상승을 더욱 촉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